일본 관광명소 '후지산'

관리자
조회수 1563

     일본어로 '  富士山(ふじさん) ', 영어로 'Mt.Fuji' 로 표기되는 후지산은 일본에서 매우 유명한 자연 지형지물 중 하나입니다. 후지산은 일본에서 가장 높은 산이며 일본 사람들과 방문객들 모두의 마음속에 깊은 인상을 주는 특별한 장소로 기억되는 곳입니다. 높이가 3,776 미터 (12,389 피트)인 후지산은 일본 문화의 중요한 상징으로서 장엄하고 경이로운 자연 경관을 선사하면서, 수많은 문학작품과 그림의 소재로 사용되는등 문화적 가치가 충분하다고 판단되어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후지산의 세부적인 부분 즉, 후지산의 ①'정신적, 문화적, 예술적 의미', ②'지리적 특징 및 등반하면서 경험하는 것들', ③'유네스코의 인정과 보존 노력들' 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정신적, 문화적, 예술적 의미

    일본의 심장과 영혼이라고 불리는 후지산은 일본 문화에서 수세기 동안 존경 받아 왔습니다. 후지산은 단순히 산이 아니라, 국가의 정체성과 집단 의식에 깊이 뿌리 박혀있는 상징적인 곳입니다. 심지어 후지산은 1,000엔 지폐를 포함하여 일본 화폐에 새겨져 국가의 상징으로서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신성한 산"이라고 알려진 후지산은 또한, 수많은 시, 그림 등의 소재로, 종교적 실천의 주제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순례자들과 예술가들은 후지산을 신성한 영역과 지상의 영역이 교차하는 곳으로 여겼기 때문에, 축복과 보호를 기원하고, 정신적인 통찰력을 찾기 위해 수세기 동안 이 산을 방문해 왔습니다. 또한, 대칭적이고 눈으로 덮인 후지산의 원뿔은 오랫동안 예술적인 영감의 원천이었습니다. 뿐만아니라, 후지산은 목판화, 회화, 문학을 포함하여 일본 예술에서 반복되는 주제로 꾸준히 사용되어왔습니다. 유명한 목판 화가인 카츠시카 호쿠사이의 "후지산 36경"은 그 산의 가장 유명한 묘사들 중 하나입니다.


2. 지리적 특징 및 등반하면서 경험하는 것들

     후지산은 혼슈의 본섬에 위치해 있으며, 도쿄에서 남서쪽으로 약 100킬로미터(62마일) 떨어져 있습니다. 후지산 남서쪽으로는 시즈오카, 북동쪽으로는 야마나시 두 현의 경계 안에 위치해 있습니다. 후지산은 '후지 오대호'(가와구치 호수, 야마나카 호수, 사이 호수, 쇼지 호수, 모토스 호수)와 경치 좋은 하코네 지역을 포함하여 여러 다른 자연 명소를 포함한 '후지 하코네이즈 국립공원'의 일부입니다. 후지산 등반은 일반적으로 7월 초부터 9월 중순까지 이어지는 공식 등반 시즌에 인기 있는 활동입니다. 후지산 등반은 다양하고 독특한 경험을 제공하는데, 첫째, 맑은 날 등반할 경우, 등산객들은 주변 풍경 즉, 후지오호, 일본 알프스, 태평양의 아름다운 모습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식물들과 정상으로 올라가면서 변하는 풍경은 매혹적인 볼거리입니다. 둘째, 후지산 등반의 가장 소중한 경험 중 하나는 "고라이코"로 알려진 일출을 목격하는 것입니다. 등산객들은 일출 시간에 맞추어 정상에 도달하기 위해 저녁에 등반을 시작합니다. 셋째, 등산로를 따라 가면 등산객들이 쉴 수 있는 산골짜기 오두막이 있고, 다과와 간단한 식사를 제공하는 오두막이 있어 동료 등산객들과 따뜻한 차와 국수, 간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다섯째, 후지산은 높이 올라갈수록 빛 공해가 적어집니다. 맑은 날 밤에는 은하수와 수많은 별들이 밤하늘에서 찬란하게 빛나며 천상의 장관을 만드는 것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여섯째, 후지산의 계곡과 비탈길에서는 다양한 고산 식물과 일본의 세로우, 담비 등과 같은 야생 동물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3. 유네스코의 인정과 보존 노력

    2013년에, 후지산은 문화적, 자연적인 중요성을 인정받아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문화유산으로 지정되기 전부터 후지산의 환경을 보호하고 아름다움을 보존하기 위한 노력의 대상이 되었는데,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이후에는 더 철저하게 관리와 보존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유네스코의 인정으로 후지산의 가치는 더 높아졌고, 국가적인 차원에서 뿐 만아니라, 범국민적 차원에서 잘 관리하고, 보존할 책임과 의무는 더 커졌습니다. 산의 아름다움과 문화적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주변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후지산의 자연적, 예술적, 문화적 가치를 보호하기 위한 일본 당국의 구체적인 실천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환경보호을 위한 노력입니다. 환경보호를 위해 ①고산식물과 야생생물을 포함한 후지산의 취약한 생태계를 보호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②침식방지와 섬세한 식물상(특정 지역에 생육하고 있는 식물의 모든 종류) 보호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③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등반객들은 지정된 등반로를 이탈하지 않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둘째, 폐기물 관리입니다. 산의 청정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엄격한 폐기물 관리를 실시하고 있으며, 관광객들은 모든 쓰레기를 스스로 회수하여 지정된 수거장에 버려야 합니다.

셋째, 등반객들 교육에 힘쓰고 있습니다. 교육의 핵심은 '책임 있는 관광'과 '환경 보호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입니다. 등산로에서 잘 보이는 곳에 교육 프로그램 안내 표지판과 후지산을 오를 때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에 대해 방문객들에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넷째, 등반 시즌을 제한하고 입니다. 후지산의 공식 등반 시즌은 7월 초부터 9월 중순까지입니다. 등반 시즌을 제한하는 이유는 방문객 수를 관리함으로써 많은 인파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한 것으로서 모든 등반객들을 등반 시즌을 준수해야합니다.

다섯째, 흔적을 남기지 않는 원칙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방문객들은 책임감 있는 윤리를 강조하는 '흔적을 남기지 않는 원칙'을 따라야 합니다. 이 원칙은 모든 방문객 스스로 쓰레기를 치우는것, 지정된 산책로를 벗어나지 말아야 하는것, 캠프파이어 등을 최소화하는것, 야생동물들에게 함부로 하지 않는 것 등을 포함합니다.

여섯째, 필요한 기반시설을 마련하였습니다. 환경보호를 위해 등산객들이 등산과정 중 필요한 것들을 제공받기위한 시설인 '산장(오두막집)'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등산로를 따라 조성된 산장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방문객들에게 쉼터와 간단한 식사 등을 제공합니다.

      후지산은 단순한 산이 아닙니다. 일본의 풍부한 문화와 자연유산의 상징입니다. 역사적, 문화적 가치, 지리적 아름다움, 등산을 통한 다양한 경험 등은 소중한 여행지로서 손색이 없습니다. 야외 활동을 좋아하는 사람이든, 예술을 좋아하는 사람이든, 또는 자연과 정신적인 교감을 추구하는 사람이든 후지산은 그런 모든 사람들을 만족시켜 줍니다. 일본을 여행하는 사람들이 꼭 가봐야 할 관광 명소입니다.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