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코모도 섬-드래곤, 생태계, 자연보호

관리자
조회수 1111

인도네시아 코모도 섬-드래곤, 생태계, 자연보호


들어가는 말


코모도섬은 인도네시아 누사틍가라 동부에 속하는 소순다 열도의 중앙부에 있는 섬으로 마법같은 경이로움으로 유명합니다. 면적은 약 390제곱미터, 인구는 약 2000명 입니다. 이 섬은 코모도 왕도마뱀으로 알려진 거대한 파충류가 서식하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경외감을 불러일으키는 코모도 왕도마뱀, 또는 세상에서 가장 큰 도마뱀, 그리고 숨막히는 자연의 아름다움은 관광객들의 마음과 시선을 사롭잡아 방문하고 싶은 충동을 불러 일으킵니다. 험준한 풍경부터 다양한 해양 생물에 이르기까지 코모도 섬은 탐험가와 자연 애호가 모두에게 잊을 수 없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1. 코모도 섬의 살았는 공룡이라 불리는 코모도 왕도마뱀


     매력적인 코모도 섬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코모도 왕도마뱀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사람들 사이에서 종종 "살아있는 공룡"이라고 불리는 이 놀라운 파충류는 길이가 3미터까지 자라고 무게가 70킬로그램까지 나갑니다. 코모도 섬 방문객들은 그들의 자연 서식지에서 활동하고 있는 이 생물들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관광객들을 가이드하는 '관광통역 안내사'가 관광객들을 코모도 국립공원으로 안내할 때 관광객들은 무시무시한 왕도마뱀의 움직임을 관찰할 수 있고, 그들의 독특한 생물학적인 특징을에 대해 근거리에서 관찰하며 배울 수있고,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코모도 왕도마뱀을 가까이에서 만나고 사진을 찍는 짜릿함은 야생동물 애호가들에게는 잊을 수 없는 경험이 될 것입니다.


2. 자연의 아름다움과 다양한 생태계


     코모도섬의 상징과 같은 왕도마뱀 외에도 코모도 섬은 놀라운 자연 경관과 다양하고 풍부한 생물들로 관광객들을 매료시키고 있습니다. 그 섬은 험준한 언덕, 사바나(긴 건기(비가오지 않는 시기)로 인해 나무가 잘 자라지 못하여 긴 풀들로무성하게 덮여있는 열대초원), 그리고 자연 그대로의 해변이 특징인데, 해변의 배경이 정말 아름답고 눈에 선명하게 들어와서 기념 사진을 찍고 싶은 마음이 저절로 생길 정도입니다. 수정처럼 맑은 물 아래에는 긴 산호초들 사이로 다채로운 해양 생물들이 이 춤을 추듯 놀고 있어서 스노클링과 스쿠버 다이빙을 위한 최고의 장소로 손색이 없습니다. 코모도 국립공원의 수중 세계에는 만타 가오리, 바다거북, 그리고 수많은 종류의 물고기들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모도섬의 산책로를 거닐면서 주변 바다와 주변 섬의 전경을 볼 수 있어서 "절말 아름답다"는 말이 저절로 나올 정도입니다. 이와같은 것들 이외에도 코모도섬에는 다양한 볼거리들이 많습니다.


3. 자연보호 노력과 지속적인 관광을 위한 노력


코모도 섬의 독특한 생태계와 왕도마뱀을  보존하는 일은 인도네시아 정부가 풀어야 할 매주 중요한 과제입니다. 현재, 환경단체들이 코모도 섬의 생물들과 서식지를 보호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관광객들의 빈번한 출입으로 인해 환경이 파괴되는 것을 최소화하고, 관광객들을 지속으로 유치하기 위한 '관광객 유치 전략'도 함께 추진하고 있습니다. 방문객들은 숲이나 도로에 쓰레기 버리는 것을 자제하고, 야생 동물을 존중하며, 이동할 때 지정된 길로만 다니도록 하는 지침을 철저히 따르도록 권장됩니다. 지역 사회 또한, 방문객들에게 전통 마을과 지역 공예 등을 포함한 문화적 경험을 제공하는 일에 기쁜마음으로 동참할 뿐만 아니라, 섬의 천연 보물을 보호하는 일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나가는 말


     코모도 섬은 아름다운 자연과 신기하고 멋진 야생 동물들을 볼수있는, 그리고 책임감 있는 관광을 제공하는 인도네시아 군도의 진정한 보석과도 같은 곳입니다. 오늘날 수많은 해외 관광객들이 편리하게 코모도 섬을 방문해서 관찰하고 즐기수 있게된 것은 코모도 섬이 과거부터 지금까지 잘 관리되고 보존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차원에서 코모도 섬은 우리 행성의 독특한 생태계와 생물의 다양성을 보존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 것이가를 잘 보여주는 하나의 본보기라 할 수 있겠습니다. 코모도섬을 방문해서 잘 관리 및 보존되어있는 '왕 도마뱀' 사진도 찍고, 자연의 아름다움 도 감상하고, 다양한 신비한 생물들도 관찰할 기회를 얻는 특권을 누려보시길 바랍니다.

0 0